카테고리 없음

교육학개론의 교육평가의 목적에 대해 알려줘.

story0709 2025. 5. 31. 09:55
728x90
반응형
SMALL

 

 

교육평가의 목적

교육평가의 목적이란, 교육과정 속에서 평가가 수행되는 궁극적인 이유와 그 기능적 역할을 말합니다. 교육평가는 단순히 학생의 성적을 매기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교육 목표 달성 정도를 판단하고, 학습과 수업을 개선하며, 교육 전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교육평가의 목적은 학생, 교사, 교육과정, 교육 제도 전체에 걸쳐 다양하게 작용하며, 아래와 같은 목적들을 포함합니다.

 


 

1. 학습자의 성취 수준 확인

교육평가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학생이 교육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무엇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부분에서 부족한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이는 교사에게는 수업의 효과를 반성할 기회를 주고,
  • 학생에게는 자신의 학습 상태를 인식하고 스스로 개선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2. 학습 지도 및 수업 개선

교육평가는 단순한 결과 확인이 아니라 교사의 교수 방법과 수업 내용을 조정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개념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오답을 냈다면, 교사는 그 내용을 다시 설명하거나 보충 수업을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 즉, 교육평가는 교사가 수업의 방향을 조정하고
  • 학습자의 학습을 돕기 위한 진단 도구 및 피드백 도구로 기능합니다.

 


 

3. 학습 동기 유발 및 자기 성찰 유도

적절한 평가는 학생이 자신의 학습 결과를 인식하고, 스스로 부족한 점을 개선하려는 학습 동기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 평가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자각하게 되며,
  • 학습 전략을 수정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노력하게 됩니다.
    특히 형성평가나 자기평가, 포트폴리오 평가와 같은 방식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진단, 선발, 분류 및 배치 기능

교육평가는 학습자의 현재 능력 수준과 적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배치하기 위한 도구로도 사용됩니다.

  • 예: 반 편성, 수준별 학습, 영재 교육, 보충 수업 대상자 선정 등
    또한 고입, 대입 등의 입시에서는 평가 결과를 통해 선발과 분류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 단, 이 기능은 공정성과 객관성이 확보되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학업 성적의 판별 및 자격 부여

학생의 평가 결과는 성적 산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며,
이 성적은 진급, 졸업, 수료, 자격 부여 등의 판단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 따라서 교육평가는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 사회적 자격이나 다음 교육 단계로의 진입을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6. 교육정책 및 제도의 개선 자료 제공

개별 학습자 차원을 넘어서, 교육평가는 국가 또는 교육기관의 교육 정책과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됩니다.

  • 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NAEA), 교육과정 평가 연구 등
  • 이를 통해 특정 지역이나 학교의 교육 격차, 성취도 저하 등의 문제를 진단하고,
  • 그에 맞는 정책 수립과 자원 배분이 가능해집니다.

7. 교육과정의 적절성 검토

교육평가를 통해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목표, 내용, 방법이 실제로 학습자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인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 특정 과목이나 단원에서 지속적으로 낮은 성취가 나타난다면, 그 내용이나 교수 전략, 평가 방법 자체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 즉, 교육평가는 교육과정을 검증하고, 개정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8. 교사 및 학교의 책무성 확보

평가 결과는 교사와 학교의 교육 활동에 대해 외부에 설명하고 책임을 지는 근거로도 활용됩니다.

  • 교육의 질을 외부에 공정하게 제시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받기 위해서도 교육평가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또한, 교사 개인이나 교육기관의 자기 성찰과 전문성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요약 정리

  • 교육평가의 목적은 단지 학생의 성적을 매기는 데에 그치지 않고,
     학생의 성취 진단,
     수업 및 교육과정 개선,
     학습 동기 유발,
     적절한 배치 및 선발,
     교육정책 결정,
     교사의 전문성 향상 
    교육 전반을 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